[두뇌개발놀이] 체스 (Chess)

2020. 9. 1. 16:02STUDY/놀이

 

 체스 말 

게임을 시작할 때 각 경기자는 가치와 행마가 다른 16개의 말을 가집니다.

: 킹 1개, 퀸 1개, 룩 2개, 비숍 2개, 나이트 2개, 폰 8개

 

 

 체스판 설치하는 방법 

# 밝은 사각형이 가장 우측 아래에 있도록 체스판을 배치합니다.

이는 체스판을 올바른 방향으로 놓아야만 각 진영을 옳게 배치할 수 있으므로 중요합니다. 이를 쉽게 기억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백색이 오른쪽이다(white on the right)" 입니다.

그 후 체스 말들을 항상 같은 규칙으로 배열합니다. 두 번째 선(랭크) 은 폰으로 채웁니다. 룩들은 각 코너로 배치하며 그 옆에 나이트, 비숍의 순으로 배치하고 퀸은 항상 본인의 색깔 (백 퀸은 백색, 흑 퀸은 흑색) 에 맞추어 비숍 옆에 놓습니다. 그리고 남은 자리에 킹을 배치합니다.

 

 체스판 말 이동하는 방법 

 

# 잊지 마세요, 백이 먼저 둡니다.

체스에서는 백 플레이어가 항상 먼저 수를 둡니다. 누가 백색 진영을 하고 누가 흑색 진영을 할지는 무작위로 결정해도 됩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는 백 폰을 한쪽 손에 숨겨 등 뒤로 돌린 후 상대방이 선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6 가지의 기물들은 각각 다른 방식으로 이동합니다. 기물은 다른 기물을 통과할 수 없으며 (나이트는 다른 기물들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같은 편의 기물이 있는 자리로 갈 수 없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기물이 있는 자리로 이동할 수는 있으며, 이 경우 상대방의 기물은 따먹히게 됩니다. 기물들은 일반적으로 상대방 기물을 잡을 수 있는 자리 (상대방의 기물이 있던 자리로 이동하여 그 기물을 대체합니다), 나의 기물을 방어할 수 있는 자리, 혹은 게임의 중요한 위치들을 컨트롤할 수 있는 자리로 이동합니다.

1. 킹을 이동하는 법

킹은 가장 중요한 기물이지만, 가장 약한 기물 중 하나입니다. 어느 방향이든 - 위, 아래, 양옆, 대각선 - 한 칸씩 이동할 수 있습니다. 킹은 스스로 체크 위치로 (잡힐 수 있는 위치) 이동할 수 없습니다. 킹이 다른 기물에게 공격을 받을 때 이를 "체크" 라고 합니다.

2. 퀸을 이동하는 법

퀸은 가장 강력한 기물입니다. 일직선으로 앞, 뒤, 옆, 대각선 어떤 방향이든 원하는 만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단, 본인의 기물을 뚫고 갈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기물과 마찬가지로 상대방 기물을 잡게 되면 수가 종료됩니다. 백퀸이 흑퀸을 잡은 후 흑킹의 이동이 강제되는 상황을 살펴보십시오.

3. 룩을 이동하는 법

룩은 원하는 만큼 움직일 수 있지만 앞, 뒤, 혹은 양옆으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룩은 둘이 서로를 보호하며 협동할 때 특히 강력해 집니다!

4. 비숍을 이동하는 법

비숍은 원하는 만큼 이동할 수 있지만, 대각선으로만 가능합니다. 각 비숍은 한 개의 색깔에서 시작하게 되고 (밝은 칸 혹은 어두운 칸) 항상 그 색으로만 다닐 수 있습니다. 비숍들은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기 때문에 협력하기 좋습니다.

5. 나이트를 이동하는 법

나이트는 다른 기물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이동합니다 - 한 방향으로 두 칸을 이동하고 그와 90도를 이루는 방향으로 한칸 이동하여 "L"자 모양으로 갑니다. 나이트는 기물 중 유일하게 다른 기물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6. 폰을 이동하는 법

폰들은 일반 이동과 잡을 때의 이동이 다르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일반 이동은 앞으로 하며, 잡을 때는 대각선으로 갑니다. 폰은 한 번에 한칸만 앞으로 이동할 수 있지만, 처음으로 움직이는 폰은 두 칸을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잡을 때는 대각선으로 한 칸 앞에 있는 상대기물만 잡을 수 있습니다. 절대 뒤로 이동하거나 뒤로 잡을 수 없습니다. 폰 바로 앞에 다른 기물이 있을 경우 그 것을 뛰어넘거나 잡을 수 없습니다.

 체스 특별 규칙 

 

폰은 뒤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폰이 체스판 반대편 끝에 도달하면 다른 기물로 (예를 들어 퀸과 같은) 승진시켜야 합니다. 그러면 그 기물과 동일하게 이동하며, 뒤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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