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개발놀이] 루미큐브 (Rummikub)

2020. 9. 3. 13:24STUDY/놀이

 

1. 용어정리

1) 세트(SET): 루미큐브에서 말하는 세트에는 그룹과 연속이 있습니다.

2) 그룹(Group): 색깔이 다른 같은 숫자3개나 4개를 말합니다.

3) 연속(Run): 색깔이 같고 숫자가 연속되는 3개 이상의 타일을 말합니다.

* 주의하세요: 숫자 1은 항상 가장 낮은 숫자이고 숫자 13뒤에 붙일 수 없습니다.

2. 게임하기

1) 모든 타일을 숫자가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서 골고루 섞습니다.

2) 게임자들은 각자 타일을 하나씩 집어서 가장 높은 숫자를 집은 사람부터 먼저 시작하고 시계방향으로 진행합니다.

3) 타일을 7개씩 쌓아서 테이블에 두고 각각 타일 14개씩 가져가서 자신의 받침대에 놓습니다.

4) 자신의 순서에 처음 세트를 내릴 경우 “등록”("initial meld - 등록")을 하여야 하며 반드시 타일 3개 이상의 숫자 합이 30이상 이어야 테이블에 내릴 수 있습니다.

등록(initial meld)을 할 때는 반드시 자신이 가진 타일로만 해야 하며 다른 사람이 테이블에 내려놓은 타일과 조합해서 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자신이 가진 조커를 이용하여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등록 예 – 아래그림 참조)

5) 등록을 하면 자기 차례는 끝이 납니다.[WRC5 변경 적용 Rule] 하지만 등록을 할 수 없거나 전략적으로 다음 차례에 등록을 하기로 한다면 타일을 한 개 가져가고 다음 게임자에게 순서가 넘어갑니다.

6) 등록을 하고 난 후 자기차례가 되면 숫자조합을 할 수 있습니다.

* 숫자조합은 루미큐브에서 게임을 이기기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등록을 한 후에도 숫자조합을 할 수 없거나 전략적으로 다음 차례에 숫자조합을 하기로 한다면 타일더미에서 타일을 한 개 가져가고 다음 게임자에게 순서가 넘깁니다. (숫자조합을 하고 나면 타일을 가져갈 수 없습니다)

7) 게임자는 자신의 순서에 1분의 시간이 주어지며(WRC, 공식대회에서는 40초 룰 적용) 이 시간 내에 숫자조합을 완료해야 합니다.

8) 자신이 가진 타일을 모두 내려놓고 "Rummikub"라고 외치면 게임에서 이깁니다.

 

3. 등록하기

올바른 등록 예

잘못된 등록 예

4. 기타 룰

1) 주어진 1분의 시간이 흘러 게임자가 숫자조합을 완성하지 못하였다면 즉시 멈추고 이전의 상태로 돌려놓아야 하며 벌칙으로 타일 3개를 가져가야 합니다.

만약 원위치 시키지 못한 타일이 있다면 타일더미(Pool)의 맨아래에 넣고 그 개수만큼 더 가져갑니다.

2) 게임이 끝날 때까지 조커를 가지고 있을 경우 벌점 50점(WRC, 공식대회에서는 벌점 100점)을 더 받습니다.

3) Pool의 타일을 모두 가져갔는데도 Rummikub를 외친 사람이 없는 경우에도 게임은 계속 진행됩니다. 더 이상 내릴 타일이 없는 사람이 생기면 그 순간 게임은 끝이납니다.

(주의) 대회룰에서는 타일더미에서 마지막 타일을 가져간 다음 게임자부터 마지막 타일을 가져간 게임자를 마지막으로 한 번의 턴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마지막 타일을 가져간 게임자를 끝으로 모든 게임은 끝이 나며 타일의 숫자 합이 가장 낮은 사람이 게임에서 이깁니다.

4) 등록을 못한 상태에서 게임이 끝나면 자기가 가진 타일 점수와 관계없이 벌점 100점만을 가집니다. [WRC5 변경 적용 Rule]

5) 더블(같은 색깔의 같은 숫자 2개)을 3쌍 가진 사람은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테이블에 앉아 있는 사람에게 새로운 게임을 시작할 것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5. 점수계산법

한 사람이 모든 타일을 다 내리고 “Rummikub”라고 외치면 그 게임에서 이기게 되고 나머지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타일의 숫자를 더한 숫자가 마이너스(-) 점수가 됩니다. 가장 낮은 사람 순으로 2등, 3등, 4등으로 구분되며 2등, 3등, 4등의 숫자의 합은 우승자에게는 플러스(+) 점수가 됩니다.

1, 2, 3게임이 모두 끝났을 때 각자 자신의 플러스 점수 마이너스 점수를 더하고 이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최종 우승자가 됩니다. 바르게 계산됐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게임자의 마이너스 점수의 합하면 우승자의 플러스 점수이니까 이 방법으로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주 드문 경우로 테이블 위에 놓여진 타일더미의 타일을 모두 다 가져갔는 데도 아무도 “Rummikub”를 외친 사람이 없고 더 이상 가져갈 타일이 없으며 받침대에서 내려 놓을 타일도 없는 경우에는 각 게임자가 가진 타일의 숫자의 합이 가장 낮은 사람이 게임에 이깁니다.

점수 계산법은 남은 타일의 숫자 합이 가장 적은 게임자가 우승자이며, 나머지 게임자의 타일숫자의 합에서 우승자의 점수를 뺀 점수가 우승자의 점수가 됩니다.

점수계산 예시

 

루미

큐브

퍼니

알토

Game1

+ 24

- 5

- 16

- 3

Game2

- 6

- 11

+ 22

- 5

Game3

- 32

- 13

- 2

+ 47

Game4

+ 49

- 14

- 16

- 19

승 수

2 승

0 승

1 승

1 승

점수합계

+ 34

- 43

- 12

- 21

순위

1 위

4위

2 위

3 위

l 위의 예시에서 2승과 + 34점을 획득한 ‘루미’가 우승

6. 조커의 사용방법

조커는 어떤 숫자든 어떤 색이든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이미 테이블 위에 내려져 있는 세트를 재 조합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자리에 조커를 옮겨놓고 조커가 있던 자리에는 다른 숫자를 채워서 항상 3개 이상의 세트가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 자신의 받침대에 가지고 있던 조커는 다른 숫자타일과 함께 내릴 수도 있습니다.

- 등록을 하기 위해 조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조커가 포함된 세트는 거기에 다른 타일을 더할 수도 있고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 테이블에 있는 조커는 받침대로 가져갈 수는 없으며 즉시 사용해야 합니다.

- 조커를 잘 활용하면 할수록 승리는 가까이에 있습니다!

* 수 조합은 첫 등록 후에 가능합니다. 게임자는 이미 테이블 위에 놓여있는 많은 타일을 이용해서 재정렬하거나 더해서 세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세트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지 남아있는 타일이 적어도 세 개 이상이며 짝이 없는 타일이 남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조커 사용의 예1

조커 사용의 예2

7. 새로운 조합의 방법

1) 한 개나 그 이상의 타일을 더해서 새로운 세트 만들기

게임자가 파란색 3과 8을 가지고 있고 파란색 4,5,6 이 테이블 위에 있다면 게임자가 파란색 3을 4앞에 놓으면 되고 테이블 위에 노란색, 빨간색, 검정색 8이 있다면 여기에 파란색 8을 놓을 수 있습니다.

2) 그룹에서 한 개의 타일을 빼내서 새로운 세트 만들기

게임자가 파란색 3, 5, 6을 가지고 있고 테이블 위의 4세트에서 파란색 4를 가져와 3, 4, 5, 6의 새로운 세트를 만듭니다.

3) 네 개의 타일로 세트를 만들고 그 중 한 개를 떼어내서 새로운 세트 만들기

게임자가 자신의 받침대에 파란색 11과 검정 8과 노란색 8을 가지고 있고 테이블 위에는 파란색 8, 9, 10 이 놓여 있다면, 파란 색11을 내려놓고 파란색8을 떼어 내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8 두개를 내려 놓으면 됩니다.

4) 연속 숫자로 된 세트 분리시키기

게임자가 빨간색 6을 가지고 있고 테이블 위에는 빨간색 4, 5, 6, 7, 8 이 있다면 4, 5, 6과 7, 8로 나눈 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빨간색 6을 내려 놓으면 됩니다.

5) 복합된 조합 만들기

게임자가 파란색 1을 가지고 있고 테이블 위에는 노란색 1, 2, 3, 4 와 색깔이 다른 1의 그룹 조합이 있다면 노란색 연속조합에서 1을 떼어내고 1의 그룹에서 빨강 1 또는 검정 1 을 떼어내어[그림에서는 빨강 1을 떼어냄] 자신의 파란 1과 결합을 시켜 새로운 1 그룹을 만듭니다.

게임자가 검정색 10과 파란색 5를 가지고 있고 테이블 위에 노란색5, 6, 7과 빨간색 5, 6, 7과 검정색 5, 6, 7, 8, 9이 놓여있다면 게임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검정색 10 을 검정색 연속에 붙이면 검정색 8, 9, 10이 분리된다. 노란색 5, 6, 7과 빨간색 5, 6, 7과 검정색 5, 6, 7을 새로운 조합으로 만든다. [ 노랑5+빨강5+검정5, 노랑6+빨강6+검정6, 노랑7+빨강7+검정7 ] 그리고 나서 5그룹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파란색 5를 붙입니다.

출처: 한국 루미큐브 http://www.rummikub.co.kr/

 

한국루미큐브 공식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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