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똑똑 초등교과개념

[초등 4학년 1학기 국어] 토의는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

by 플랜터 (Planter) 2025. 4. 7.
반응형

[초등 교과 개념으로 배우는 똑똑한 하루!] [초등 4학년 1학기 국어] 토의는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

 

❓ 토의는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을까?

💡 토의는 여러 사람이 모여 하나의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더 나은 해결 방법을 찾는 활동이야.

→ 아무렇게나 말하면 안 되고, 정해진 절차를 따라야 해!

 

토의의 절차는 이렇게 이루어져!

1. 주제 정하기

→ 함께 이야기할 주제를 정해.

(예: “우리 반 운동회를 어떻게 꾸밀까?”)

 

2. 의견 말하기

→ 각자 생각한 의견을 말해.

(예: “나는 줄다리기를 하고 싶어!”)

 

3. 의견 모으기

→ 비슷한 의견을 묶거나, 서로 다른 의견을 비교해.

(예: “줄다리기랑 이어달리기, 어느 게 좋을까?”)

 

4. 의견 결정하기

→ 친구들과 함께 더 좋은 의견을 고르고 정해!

(예: “다 같이 할 수 있는 줄다리기로 결정하자!”)

 

→ 이 네 가지 절차를 차례대로 지키면,

혼자 생각하는 것보다 더 좋은 생각을 함께 만들 수 있어!

 

 

✅ 재미있는 상식

 

‘회의’는 원래 누구의 아이디어였을까?

 

예전에는 왕이나 지도자 한 사람이 모든 걸 결정하던 시대가 많았어.

하지만 사람들이 모여 서로 다른 생각을 나누고 더 좋은 결정을 하자는 움직임이 생겼고,

그게 지금의 회의와 토의 문화로 발전한 거야!

 

가장 오래된 회의 기록 중 하나는 그리스 아테네의 ‘민회’야.

시민들이 광장에 모여 앉아

→ “우리 마을에 필요한 건 무엇일까?”

→ “전쟁을 할까 말까?” 같은 주제로

손을 들며 찬성과 반대를 이야기했대!

 

지금 우리가 하는 토의도 사실은 그때부터 이어진 멋진 민주주의의 시작이었던 거지!

 

 

 

초등교과개념을 재미있는 상식과 함께 공부합니다.

@i.am.planter

 

[초등 4학년 1학기 국어] 토의는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

[초등 교과 개념으로 배우는 똑똑한 하루!] [초등 4학년 1학기 국어] 토의는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

blog.naver.com

 

#초등공부#초등교육#홈스쿨링#교과개념#초등습관#독서습관#초등국어#초등4학년1학기국어#절차를지키며토의하기#서로다른의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