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똑똑 초등교과개념

[초등 4학년 1학기 국어] 글쓴이의 관점은 어디에 숨어 있을까?

by 플랜터 (Planter) 2025. 4. 21.
반응형

[초등 4학년 1학기 국어] 글쓴이의 관점은 어디에 숨어 있을까?

 

✅ 재미있는 개념

 

❓ 같은 주제라도, 사람마다 다르게 말하는 이유는 뭘까?

💡글쓴이의 ‘관점’은 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보여주는 창이야!

→ 글을 통해 글쓴이의 마음속을 들여다보는 거야!

 

💡예를 들어 볼까?

같은 주제: “동물원에 가는 것”

어떤 글쓴이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어:

“동물을 가까이 볼 수 있어 재미있다!”

또 어떤 글쓴이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어:

“동물을 좁은 우리에 가두는 건 안타깝다…”

→ 같은 장소, 다른 관점!

 

✔ 기억할 말

글쓴이의 말투, 강조하는 말, 예시의 선택

→ 이 속에 글쓴이의 생각과 관점이 숨어 있어.

그걸 알아채면 글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어!

 

 

✅ 재미있는 상식

 

① 관점은 글쓴이의 안경이야!

심리학에서는 사람마다 ‘세상을 보는 렌즈’가 다르다고 해.

어떤 사람은 긍정의 안경, 어떤 사람은 비판의 안경을 쓰고 있어.

→ 글쓴이가 어떤 안경을 쓰고 글을 썼는지 찾아보는 거야!

 

② AI도 관점을 배운다고?

요즘 AI도 글을 읽고 관점을 분석하는 훈련을 해!

“이 글은 찬성일까? 반대일까?”

→ 이런 기술은 가짜 뉴스 감별에도 쓰이고 있어!

 

 

 

✅ 글쓴이의 관점 파악하기 – OX 퀴즈 (7문제)

1. 글쓴이의 관점은 글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문장이다.

→ X (관점은 문장 하나에만 있지 않고, 글 전체의 표현에서 드러나.)

2. 글쓴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는 글을 읽으면 알 수 있다.

→ O

3. 같은 주제라도 글쓴이에 따라 관점이 다를 수 있다.

→ O

4. 글쓴이의 관점은 글에 직접적으로 ‘나는 이렇게 생각해요’라고 써야만 알 수 있다.

→ X (말투, 예시, 강조한 내용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알 수 있어.)

5. “나는 고양이가 귀엽다고 생각해요.”는 글쓴이의 관점이 드러난 문장이다.

→ O

6. 글의 중심 생각과 글쓴이의 관점은 완전히 다른 거라서 함께 볼 필요는 없다.

→ X (중심 생각은 관점을 바탕으로 만들어져요. 연결되어 있어!)

7. 글쓴이가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면, 글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 O

 

 

 


「초등 교과 개념으로 배우는 똑똑한 하루!」 시리즈는,

초등 교과서 속 개념을 재미있는 상식과 연결해

하루 한 스푼씩, 가볍고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흥미와 호기심은 언제나 배움으로 향하는 최고의 동력입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작은 ‘지식 대화’가 매일 쌓여 스스로 자라는 힘으로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재미있는 교과 개념 + 재미있는 상식 = 오늘도 똑똑한 하루가 시작됩니다!

아침 독서나 홈스쿨 시작 전, 1장씩 함께 읽어보세요.

학교 진도와 연결해 복습용 개념 정리 카드로 사용해도 좋아요.

 

개념 카드 → 상식 카드 → 퀴즈나 질문으로 이어지며

흥미와 호기심을 키우고 아이의 생각 확장과 대화의 씨앗이 되어줄 거예요.

 

오늘도

'스스로 자라는 아이, 스스로 서는 어른’을 응원합니다.

이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로 마음을 표현해주세요.

작은 응원이 더 나은 콘텐츠로 돌아옵니다 :)

 


초등교과개념을 재미있는 상식과 함께 공부합니다.

Grow & Stand | 플랜터(Planter) ​

 

 

[초등 4학년 1학기 국어] 글쓴이의 관점은 어디에 숨어 있을까?

[초등 4학년 1학기 국어] 글쓴이의 관점은 어디에 숨어 있을까? ✅ 재미있는 개념 ❓ 같은 주제라도, 사람...

blog.naver.com

 

#초등학생#초등교육#홈스쿨링#초등국어#초등4학년1학기국어#글쓴이의관점

 

반응형